2024.05.14 (화)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철원군보건소, 디지털 소통의 조력자‘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단체

철원군보건소, 디지털 소통의 조력자‘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20230213_090656.png

 

철원군보건소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이 디지털과 소통에 좀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드리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수요가 확대되면서 일상생활 대부분이 디지털 기반(키오스크, 배달앱 무인발급기 등)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어르신들의 일상속 원활한 디지털 기기 사용은 이제 삶의 필수로 자리매김하였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6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측정기(블루투스 혈압계, 활동량계, 체중계, 혈당기)를 무상대여하고 비대면으로 미션 실천, 건강정보제공, 건강상담을 진행하고, 75세 이상 독거노인에게는 인공지능(AI)케어로봇 “다솜이”를 대여해 소통하는 맞춤형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90.8%의 만족도를 얻으며 건강행태개선에 긍정적인 변화를 얻었다.


사업에 참여한 70세의 한 어르신은 “처음에는 스마트폰 활용이 쉽지 않았지만 반복적으로 건강관리를 하다 보니 적응할 수 있었다”며 건강 디바이스 기기와 스마트폰 연동으로“미션 성공 선물도 받고, 건강도 좋아지고,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겨서 좋다”라고 밝혔다.


앞으로 철원군보건소는 어르신들의 디지털 활용격차를 해소하고 스마트기기 등의 사용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인별 맞춤 건강컨설팅과 교육자료를 제공하여 한층 섬세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춘재 보건소장은 “철원군민들의 건강행태 개선과 자가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며,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